티스토리 뷰

이 글은 [번역] 트랙백 초보자 가이드(으)로 Trackback 되었습니다.

출처 : HOCHAN.NET


이 글 "트랙백 초보자 가이드"는 무버블 타입의 "A Beginner's Guide to TrackBack" (http://www.movabletype.org/trackback/beginners/)를 번역한 것입니다.


이후 트랙백이 블로그 간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발전하리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트랙백이 유사 블로그 툴을 가려내는 기준을 세우는 데 아주 최소한의 기준점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활발한 트랙백들이 일어나기를 바라며 짧은 영어 실력으로 번역을 했으니, 번역 내용 중 잘못된 것이나 어색한 내용, 제안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이 문서는 비기술적인 관점에서 트랙백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사이트 간의 대화와 커뮤니티 구성을 위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트랙백 설명
By Mena and Ben Trott




트랙백 초보자 가이드




트랙백이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서, 트랙백은 웹사이트 간에 서로 뭔가를 알려줄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람에게, "B님께서 관심을 가지실 만한 거예요."라고 말해주는 방법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람에게 "트랙백 핑" (TrackBack Ping)을 보냅니다.


[트랙백 핑: 여기서 핑이란 어떤 한 웹서버에서 다른 웹서버로 보내는 작은 메시지를 의미합니다.]



  •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람 웹로그의 어떤 글에 대해 코멘트하는 글을 자신의 웹로그에 올렸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이것은 "원격 코멘트" (remote comments)의 형태입니다. ― B의 웹로그에 직접 코멘트를 쓰는 것이 아니라, A가 자신의 웹로그에 코멘트를 쓴 다음, B가 알 수 있도록 트랙백 핑을 보내는 것입니다.
  • A라는 사람이 어떤 그룹의 구성원들이 흥미있어할 만한 주제에 대해서 글을 올렸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이것은 "콘텐트 수집" (content aggregation)의 형태입니다. ― 중앙 서버에 트랙백 핑을 보냄으로써, 사용자들은 이 주제와 관련된 모든 글들을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가수 보아에 대한 웹로그의 글들을 수집하는 사이트를 상상해 봅시다. 보아에 대한 글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이 사이트를 보고 다른 웹로거가 보아의 새 앨범, 잡지 사진 촬영 등에 대해 쓴 글들을 빠뜨리지 않고 볼 수 있습니다.


연혁



트랙백은 공개 규격으로 2002년 8월에 처음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이것은 하나의 프로토콜이자 트랙백이 최초로 포함된 무버블 타입 2.2의 한 기능으로서 발표된 것입니다. 트랙백의 진정한 가치는 많은 사이트들이 그것을 지원해야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트랙백은 항상 공개 시스템으로 계획 되었습니다. 다른 웹로깅 툴들도 이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현재까지, 트랙백이 구현되는 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Movable Type

  • Bloxsom

  • Blojsom

  • Nucleus

  • B2

  • Radio

  • TrackBack Standalone Tool









트랙백을 사용하는 방법



트랙백의 사용법은 툴마다 다릅니다. 이 섹션은 무버블 타입에서 트랙백을 사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북마크릿 (Bookmarklet)



무버블 타입에서 트랙백을 사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북마크릿을 이용하는 것인데, 북마크릿은 "자동발견" (auto-discovery) 기능이 있어서 여러분이 읽고 계신 페이지에서 트랙백이 가능한 글들의 리스트를 찾아냅니다. ("자동발견"이란 여러분이 별다른 일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이 시스템이 여러분 대신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무버블 타입의 북마크릿을 설치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1. 무버블 타입에 로그인합니다.
  2. "Set Up Bookmarklets"를 클릭합니다.



  3. 북마크릿 화면을 설정합니다. 주의사항은, "TrackBack items" 박스에 체크를 했는 지 확실히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설정이 마술처럼 트랙백이 가능한 글들을 찾아주기 때문입니다.


    북마크릿 화면에 포함되기 원하는 필드들을 선택하십시오. 그리고 "Create"를 클릭하십시오.




  4. 북마크릿을 설치하십시오. 여러분의 웹브라우저에 북마크릿을 설치하려면 "Post to MT Weblog" 링크를 브라우저의 즐겨찾기 바에 끌어다 놓으시면 (drag & drop) 됩니다.


북마크릿 설치를 완료했으면, 이것을 이용해서 무버블 타입으로 만든 자신의 웹로그에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다른 사람의 웹로그에서 흥미있는 글을 읽었다면, 즐겨찾기 바의 "Post to MT Weblog"를 선택해서 북마크릿을 여십시오. 트랙백이 가능한 글이 지금 보고있는 웹로그에 있다면, 그 글의 제목들이 "Select a TrackBack entry to ping:"이라는 제목의 풀다운 메뉴에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이것이 바로 "자동발견" 기능입니다. ― 지금 보고 있는 페이지의, 트랙백이 가능한 글들의 리스트가 자동으로 추출된 것입니다. 트랙백이 가능한 글들을 찾기 위해서 별도의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트랙백이 가능한 글들의 "트랙백 URL"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 이것도 시스템이 자동으로 해줍니다.


"Select a TrackBack entry to ping:" 메뉴에서 여러분이 트랙백 글을 쓰고 싶어하는 글을 선택한 다음, 그 아래의 필드에 여러분의 글을 쓰십시오. 그리고 "Post"를 클릭해서 웹로그에 새 글을 올리면 됩니다. 새 글이 리빌드 (rebuild) 된 후,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이 화면은, weblogs.com과 같은 서비스에 업데이트를 위한 핑을 보내는 것 외에도, 무버블 타입이 http://www.sixapart.com/mt/trackback/46 으로 트랙백 핑을 보내고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아래의 스크린샷을 클릭하면, 북마크릿을 이용한 트랙백 방법에 대한 2분 가량의 퀵타임 무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 자료를 미러링해 준 Brad Choate님께 감사드립니다.)



글 수정 폼 (The Entry-Editing Form)



간단하진 않지만, 북마크릿을 사용하지 않아도 무버블 타입의 트랙백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트랙백 핑을 보내려고 하는 글의 "트랙백 핑 URL"을 알아내야 합니다. 그 단계별 방법을 아래에 설명하였습니다. 주의할 것은, "트랙백 핑 URL"이 그 글의 영구적인 링크 (permalink = permanent link)가 아니라 완전히 다른 URL이라는 점입니다.



  1. 관심 있는 글을 찾으십시오. 첫 번째 단계는 분명합니다. 트랙백 핑을 보내기 위해서는 뭔가 쓸 것이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트랙백 하려고 하는 글은 트랙백이 가능하도록 설정 되어 있어야 합니다. 보통 "TrackBack"이라고 표시된 링크가 있는 웹로그의 글은 트랙백이 가능한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2. 트랙백 핑 URL을 찾으십시오. 여러분의 관심을 끈 글의 "TrackBack" 링크를 클릭해서 그 글에 보내진 트랙백 핑의 리스트를 보십시오. 그러면, "트랙백 핑 URL"을 찾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웹로그들이 아래와 같습니다.



    URL을 찾았으면 그것을 복사하십시오.



  3. 무버블 타입에 로그인 하십시오.

  4. 글을 올리려고 하는 웹로그를 선택하십시오.

  5. "New Entry"를 클릭하십시오.

  6. "URLs to Ping" 필드에 트랙백 핑 URL을 붙여 넣으십시오.



    주의: "URLs to Ping" 필드가 보이지 않는다면, "Customize the display of this page" 링크를 클릭해서 그 필드를 편집 화면에 추가하십시오.



  7. 글을 작성하고, "Save" 버튼을 누르십시오.
    글이 리빌드된 후, "Pinging..." 화면이 뜹니다. weblogs.com 같은 사이트에 업데이트를 알려주는 것 외에도, 무버블 타입은 여러분이 입력한 핑을 보낼 URL들로 트랙백 핑을 보낼 것입니다.



자동발견



무버블 타입에서 트랙백을 사용하는 마지막 옵션은 웹로그 환경설정에서 "TrackBack auto-discovery" 옵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사용하면, 무버블 타입이 올린 글에 포함된 모든 링크를 찾고, 자동발견 기능을 이용해서 그 링크들이 트랙백이 가능한 지 아닌 지 결정합니다. 만약 트랙백이 가능하다면, 무버블 타입은 자동으로 그 사이트들로 트랙백 핑을 보냅니다. 여러분은 "URLs to Ping" 필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을뿐만 아니라, 트랙백이 가능한 글을 선택하기 위해서 북마크릿을 사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프로토콜



트랙백은 peer-to-peer 커뮤니케이션과 웹사이트들 간의 알림기능을 위한 REST 기반의 아키텍쳐입니다. 이 프로토콜은 가져오기 (pull) 보다는 밀어주기 (push)의 원리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 만약 여러분이 다른 웹사이트와 정보를 공유하고 싶다면, 또 다른 웹사이트가 여러분 (또는 여러분의 정보)을 발견하기를 기다리기 보다는, 연결을 처음으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트랙백을 사용해서, 사이트들은 관련 자료들에 대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A라는 웹로거가 자신이 흥미롭거나, 관련있거나, 놀라운 뭔가를 썼다는 것을 B라는 웹로거에게 알리고 싶다면, A는 B에게 트랙백 핑을 보냅니다. 이것은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게 됩니다.



  1. 웹로거 B는 자동으로 자신 사이트의 특정 글에 대해서 언급한 모든 사이트들의 목록을 가지게 되고, B의 사이트 방문자들은 웹로거 A의 글을 포함해서, 관련글들을 모두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자동화된 클라이언트는 이 정보에 접속할 수 있고, 그것들을 사이트 간의 대화 도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2. (누군가 링크를 클릭하는 것과 같이) 외부의 행동에 의존하는 (참조 링크와 같은) 함축적인 링크와는 반대로, 핑은 글들 사이의 견고하고 명확한 링크를 제공합니다.

트랙백 프로토콜은 모든 웹로그 툴에서의 구현을 위해 공개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스펙은 http://www.movabletype.org/docs/mttrackback.html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응용분야




원격 코멘팅 (Remote Commenting)



현재, 트랙백은 주로 원격 코멘팅 시스템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만약 제 웹로그에 여러분의 웹로그 글에 대한 글을 올리면, 제 웹로그 툴이 여러분에게 그것에 대해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웹로그는 제가 올린 글로 연결되는 링크와 함께 발췌 내용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여러분과) 여러분 사이트의 방문자가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글에 대해 언급한 것들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 다르게 말하자면, 코멘트와 같습니다. 그러나 이 글은 여러분의 사이트가 아니라 제 사이트에 저장되어 있게 되고, 코멘트를 쓴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이것은 자신의 글을 마음대로 편집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오자를 고치거나 표현을 고치고 싶으면 고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내가 여러분의 사이트에 직접 코멘트를 남기면, 그것을 고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트랙백은 여러분의 콘텐트를 더 잘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것의 힘은 트랙백 핑이 저와 여러분의 사이트 간에 명확한 참조를 만들어 낸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 참조들은 배포되는 대화의 다이어그램을 만들어 내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웹로거가 제가 쓴 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올리고, 트랙백 핑을 보냈습니다. 이 대화는 저의 글과 그의 글을 이용해서 좇아갈 수 있습니다. 이 연결된 대화는 트랙백 메타 데이터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지도처럼 그려질 수 있습니다. 실례는 다음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sixapart.com/safari-thread.html. 이것은 http://www.sixapart.com/log/2003/01/initial_reactio.shtml로부터 시작된 대화의 다이어그램입니다.



콘텐트 수집 (Content Aggregation)



트랙백이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이 원격 코멘팅이긴 하지만, 더욱 흥미진진한 사용방법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트랙백을 특정 주제에 관한 콘텐트를 수집하는 저장소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사실 계획했었던 트랙백의 원래 사용 방법입니다. ― 원격 코멘팅은 특정 주제의 저장소로 사용하는 방법 중 특별한 경우로부터 생긴 것인데, 하나의 웹로그 글이 "특정 주제"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콘텐트 수집 사이트는 특정한 주제에 대한 콘텐트를 수집합니다. 여러분이 특정한 주제에 대한 웹로그 글들을 찾아보려고 한 적이 있다면, 그 주제가 뉴스이거나 시기적절한 것이 아닌 이상, 찾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여러분이 찾고자 하는 것이 "80년대 음악" 같은 것이라면, 그 주제에 관한 글을 찾는데 엄청나게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트랙백을 만든 이유입니다. 80년대 음악에 대한 글들의 저장장소를 마련하고, 다른 콘텐트 제작자들은 이 대표 카테고리로 트랙백 핑을 자동으로 보내는 것입니다. 그러면 80년대 음악에 관한 글들을 찾는 누구든지 이 페이지로 와서 찾아보면 되는 것입니다.


이 콘텐트 저장장소들은 Internet Topic Exchange (http://www.topicexchange.com/)처럼 중앙화될 수도 있고, 배포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버블 타입에서는 여러분의 웹로그 카테고리 중 원하는 것을 트랙백 핑을 받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하면 여러분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특정 주제에 관해 쉽게 정보의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1. 무버블 타입에 로그인 합니다.
  2. 트랙백이 가능하게 만들고 싶은 카테고리가 속한 웹로그를 선택합니다.
  3. "Categories"를 클릭합니다.



  4. 카테고리 속성을 수정합니다. 트랙백이 가능하게 만들려고 하는 카테고리의 "Edit Category attributes" 링크를 클릭합니다.




  5. 트랙백 핑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이 카테고리가 트랙백 핑을 받는 것이 가능하도록 "Accept incoming TrackBack pings?" 아래에 있는 "On"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6. 템플릿에 핑 리스트를 추가하십시오. 여러분의 템플릿에, 이 카테고리의 최근 15개의 핑을 리스트로 표시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템플릿에 아래의 코드를 추가 하십시오.



    <$MTPingTitle$>



    위의 예는, 카테고리의 이름이 ("카테고리 속성을 수정합니다"의 스크린샷에서 보았듯이) "TrackBack"입니다. 여러분의 카테고리 이름을 대신 삽입하면 됩니다.



  7. 트랙백 URL을 공개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트랙백 핑을 이 카테고리에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카테고리 수정 화면에 나온 트랙백 URL을 공개해야 합니다.




이 방법으로 트랙백을 사용한 사이트들입니다.










향후 가능한 사용 방법들




콘텐트 관리 (Controlling Content)



시간이 지나고 여러분의 웹로그에 많은 시간과 콘텐트를 쏟아부을 수록, 기타 다른 웹로그와 시스템들에 올린 모든 글들을 관리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웹로그 글에 어떤 글을 올렸다면, 그것을 자신이 관리할 수 있도록 자신의 웹로그에 올리고 싶어질 것입니다. 또는, 만약 아마존닷컴에 리뷰를 올렸다면 이 리뷰가 자신의 사이트에서도 배포되기를 원할 것입니다.


이것을 위해 트랙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로서, Matt Haughey (http://a.wholelottanothing.org/)의 사이드바에 있는 "Posted Elsewhere"는 자신이 다른 곳에 쓴 콘텐트를 수집합니다. 그 반대도 역시 가능합니다. 다른 사람의 사이트에 콘텐트를 올리는 대신, 글쓴이가 자신의 웹로그에 올립니다. 그 다음, 트랙백 핑을 그 다른 사이트로 보냅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닷컴의 리뷰가 트랙백 핑을 받을 수 있다면, 여러분은 자신의 사이트의 콘텐트를 관리하고, 아마존닷컴은 여러분의 콘텐트에 링크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